2019/02 20

[육아단상] 빨래, 보살핌의 대물림.

아이를 키우다 보니 하루에 나오는 빨래양이 엄청나다. 그나마 빨래가 좀 줄었던 기간은 아이 8-9개월쯤이었으려나. 이제는 빨래가 하루에 한번, 혹은 이틀에 한번 할 수도 있겠구나 했는데, 아이가 걸어다니기 시작하고, 자기 숟갈로 자기가 밥을 먹으려 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빨래양이 다시금 엄청나게 늘어났다. 빨래는 세탁기가 하는데 뭐가 힘드냐고..한다면 님은 “살잘못” 살림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분~ 빨래야 세탁기가 하지만, 엄청난 양의 빨래를 일일이 널고, 다시 일일이 개고, 각각의 서랍장에 다시 챙겨 넣는 것이 얼마나 시간이 걸리고 성가신 일인지 모른다. 며칠전, 잭과 틴틴이 아직 자고 있던 아침에 먼저 일어나 하나, 둘, 개도 개도 끝이 없던 빨래. 이거라도 개어서 잠시라도 빨래대를 치워야 잭이 놀 수..

[영국생활] 한국의 줄임말 공부

안녕하세요! 몽실언니입니다. 오늘은 짧게 쉬어가는 글로 한국의 줄임말을 몰라서 당황했던 일화들을 풀어볼까 합니다. 먼저 가장 최근에 배운 (?) 말, 괄도네넴띤 '괄도네넴띤'이 뭘까요? 요즘 중학생들이 ‘팔도비빔면’을 일컫는 말이라 합니다. 그 신조어를 활용해 팔도에서 실제로 “괄도네넴띤”이라는 상품을 출시했는데, 23시간만에 7만5천개가 완판되었다고 하네요. (관련기사 링크) 가족채팅방에서 중3 딸을 키우는 작은언니가 이 글을 올렸는데, 다른 가족들이 모두 괄도네넴띤을 모른다는 사실에 저희 중3 조카가 깜짝 놀라더라구요! ㅋ 두번째는 “문센” 이건.. 한국에서 아이 키우는 분들이라면 다 아는 말. 저는 겨울에 한국에 얼마나 머물까 고민하던 중에 한 친구 S에게 듣게 된 말입니다. “언니, 한국은 백화점..

[육아고민] 14개월 아기 취침시간 당기기 프로젝트 경과보고

안녕하세요! 몽실언니입니다. 14개월 아기 중에 가장 늦게 자는 애기 중 하나일 것임에 틀림없는 잭! 야행성 아기로 인한 고충을 토로했더니 친애하는 블로그 독자분들께서 많은 유용한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잭 같은 경우, 1일 2외출 해야 한다, 밤에 잠자는 분위기를 일치감치 만들어라, 엄마가 먼저 자버려라 등. 18개월에 낮잠을 끊은 경우도 있는데, 대신 밤잠을 엄청 잘 자더라.. 등이었지요. 이 중 저희가 적용해볼 만한 것을 당장 적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엄마가 먼저 자는 전략을 몇번 취해봤는데, 소용이 없었어요. 자기가 자고 싶은 마음이 충분하지 않으면 엄마가 먼저 자더라도 아빠 손을 끌고 거실로 가서 계속 놀아버리더라구요. 일찍부터 잠자는 분위기를 만들어라.. 이것도 당연히 실천 중이었는데, 잭..

잭을 위한, 잭에 의한, 잭의 집

바로 저희 집입니다. 아이 있는 집은 어쩔 수 없는 것인가요. 모든 것이 아이 위주라 집이 점점 더 이상한 모양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아이를 위해 맞추는 편이 엄마 아빠가 편한 길이다 보니 계속해서 조금씩 그렇게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지난번, 알록달록한 오색 놀이매트로 정신없는 부엌 바닥을 보여드렸는데요. 정말 엉망진창이죠? 이렇게 잭 뒤에 보시다시피 부엌에 매트들이 깔려있고 그 끝 쪽에 식탁이 있었어요. (2018년 11월 5일 잭) 그 부엌공간을 이번에 또 좀 바꿔봤습니다. 매트로 부엌의 빈 공간이 죽 어이어지도록 왼쪽 공간을 다 비워버렸어요~ 잭이 집에서 좀 뛰어다닐 수 있게 말이죠. 식탁이 부엌 좌측 구석에 가로로 놓여있었는데, 그걸 우측 냉장고 앞에 세로방향으로 놓았어요. 이렇게 함으로써 아..

아직도 너를 잘 알지 못해 미안하구나

어느새 14개월하고도 열흘이나 된 잭. 참 길다면 긴 시간을 함께 했는데, 저는 아직 아이를 잘 모르는 것 같아 아이에게 미안합니다. 아이는 나름대로 저에게 의사표현을 많이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아직도 저는 어떤 건 이해가 되다가도, 어떤 건 도무지 몰라서 아이도 울고, 저도 괴로워지는 상황이 자주 연출됩니다. 가만히 보면 이런 상황 대부분은 아이가 졸릴 때 일어나는 일인데, 저희 잭은 잠과 싸우는 힘이 무지 강한 아이라서 어지간히 잠이 와서는 잠을 버텨가며 계속해서 놀려고 하지 절대 쉽게 자지 않습니다. 그럴 때면 저는 아이를 재워보려고 업어도 보고, 안아서 달래도 보고, 업고 콩콩 뛰어도 보고, 별 짓을 다해 보는데, 아이는 낑낑 대며 짜증만 부려요. ㅠㅠ 그럼 저는 '내가 뭘 잘못 했나, 내가 아..

생후 14개월, 야행성이 되어버린 우리 아이

잭은 요즘 완전 야행성 아기로 돌변하여 예전에는 7-8시면 자던 아이가 밤 11시는 넘어야 잠을 잡니다. 저는 너무 졸린 탓에 밤 11시가 좀 넘으면 정신을 잃고 잠들고, 자다 보면 틴틴이 잭을 제 옆에 재워둔 상태고.. 늘 그런 식입니다. 어젯밤에 정신을 잃고 자다가 저는 아침 5시반에 잠이 깨서 부엌으로 내려와 아이 밥을 준비했습니다. 오늘의 메뉴는 연어, 그린빈, 두부된장국, 감자볶음. 아침에는 연어를 먹이고, 오후에는 간단히 된장국에 밥을 말아 먹일까 싶습니다. 이렇게 아이가 잘 때 일어나서 아이 밥을 준비한 것은 오늘이 처음이에요. 저희 잭은 아픈데도 불구하고 어쩜 에너지가 그렇게나 넘치는지.. 하루종일 제 손을 끌고다니며 함께 놀고 싶어해서 아이를 보면서 밥을 하는 게 정말 힘들어요. 아이에게..

생후 14개월, 상자 속 세상에 빠지다!

안녕하세요! 몽실언니입니다. 저희 잭은 생후 14개월이 되어 가장 좋아하는 놀이가 바로 "상자에 들어가기"입니다. 또래의 아이들이라면 모두 비슷한 경험을 하고 계시겠죠?! 얼마전 잭보다 4개월 반 빠른 아들을 키우는 친구 J는 자신과 아들은 '상자에 들어가기'와 같은 놀이를 하며 재밌게 시간을 보낸다며 저희 잭과도 그런 놀이를 해보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 때까지만 해도 저희 잭은 상자에 흥미가 없던터라 저는 나중에 우리 잭도 그런 놀이를 즐기려나 생각하고 말았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아이가 장난감 통에서 장난감을 다 부어내더니 그 상자 안으로 조심스레 한 발을 집어넣으며 제 어깨에 손을 기대 균형을 잡은 뒤 다른 한발까지 넣는 것 아니겠어요?! “상자에 들어가기”도 아이들의 자연스런 발달과정 중의 하나..

생후 14개월, 올라서기를 좋아하다

안녕하세요! 몽실언니입니다! 요즘 잭은 어디에든 올라가고, 들어가고.. 세상에 대한 탐구심이 부쩍 늘었습니다. 잭의 '올라가기 본능' 은 지난 겨울 한국 휴가 때부터 발동이 되었어요. 언니가 하이체어 대신 아이 식사용 테이블로 꺼내준 이케아 베드 트레이. 트레이가 비어있을 때 아이가 그 위에 슈퍼맨처럼 올라간 것을 저희 언니가 포착해줬습니다. 이 테이블은 물론, 그 뒤의 푸 텐트도.. 모두 조카가 15년전에 사용하던 것들이랍니다. ^^ 저희가 머무는 동안.. 언니네 집이.. 엉망진창이 되었어요. ㅋ 영국으로 돌아와서는.. 바닥에서 아이 간식을 먹일 테이블이 없어서 아이 목욕 시킬 때 저희가 앉으려고 샀던 이케아 의자를 그 대용으로 놓고 쓰는 중인데, 잭은 그 위를 또 올라가네요. 이 쪼끄만 의자에 ㅋㅋㅋ..

생후 14개월 6일, 생애 첫 항생제를 복용하다

안녕하세요! 몽실언니입니다. 사실 저희 잭은 현재.. 아픕니다. 한국 다녀온 뒤 약 3주 이상을 밤마다 기침을 했었는데, 영국은 워낙 약 처방을 잘 안 해주는터라 집에서 가습기나 틀어주고, 옷 따뜻하게 입혀가며 나름대로 저희끼리 돌본다고 돌보았는데, 지난주 수요일부터 아이 상태가 급격히 나빠졌어요. 기침을 할때마다 목이 너무 아파 울음을 터뜨리고, 밤에는 급기야 해열제를 복용하고도 열이 38.5도에서 39도까지 올라서 급하게 GP 영국의 가족주치의) 약속을 잡고 의사를 만나러 다녀왔습니다. 아래 사진은 상태가 급격히 나빴던 지난주 수요일 밤을 보낸 뒤, 목요일 아침.. 잭의 표정이.. 안 좋죠?! ㅠ 밤새 아파서 잠을 제대로 못 잤어요. 당연히.. 함께 잤던 저도 밤새 아이와 뒤척이며 밤을 지새웠습니다...

한 쌀과자 하실래예~?

사진첩을 돌려보다가 우리 잭의 귀여운 쌀과자 간식 사진이 나와서 올려봅니다. 쌀과자를 먹으며 미소 짓는 잭! 한 쌀과자 하실래예~~~? 자기 사진을 찍는 엄마에게 쌀과자를 내미네요. 육아현실은.. 직접 겪을 때보다 사진으로 볼 때 더 빛나고 아름다운 것 같습니다. ㅋ 현실은.. 저 쌀과자 몇개 먹다가 입에서 바시락 거리며 씹기만 하고 다 뱉어내고, 의자 아래로 집어던지고.. 난리가 나지만, 사진은 이렇게 이쁜 모습만 담아주니까요! 그리고, 바로 그 이쁜 모습만 더 기억하도록 하는.. 그게 바로 사진의 “힘”?! * * * 혹시라도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아이가 먹고 있는 것은 Organic banana rice cake 오가닉스에서 나오는 바나나맛 쌀과자예요. 쌀과자 한면에 바나나맛 시럽이 발려져있지..

생후 14개월, 인형놀이를 시작하다

안녕하세요! 몽실언니입니다. 요즘 잭은 인형놀이를 즐기기 시작했습니다. 몇달전, 한국에서 큰언니가 한국에서 소포를 보내면서 조카들이 쓰던 인형을 두어개 함께 보냈는데, 당시에는 관심도 없던 곰인형을 이제는 아래처럼 돌아다니기도 하고, 꼭 안아주기도 합니다. 사실 곰인형을 보고 먼저 저런 행동을 한 것은 아니에요. 처음에는 도무지 관심이 없길래 최근 들어 제가 인형을 꼭 안고 인형을 이뻐해주는 모습을 한두번 보이자 아이가 금방 그 행동을 따라하더라구요. 껴안다 못해 요즘은 곰인형에게 먹을 것을 주기도 합니다. 아래 사진은 곰인형을 괴롭히는 것 같이 보이지만, 곰인형에게 쌀과자를 먹여주는 모습입니다. 사실 저희가 영국에서 12개월 발달검사를 하러 갔을 때, 발달과정에 대한 질문지 내용 중 하나로 “아이가 곰..

[육아용품] 뜻밖의 육아 효자템 (2)

안녕하세요! 몽실언니입니다. 오늘은 의외의 육아 효자템을 소개할까 합니다. 저희 잭은 지난 12월 9일, 첫 생일을 맞이했어요. 마침 생일 전날이 옥스퍼드에서 두달에 한번씩 있는 한국어 미사가 있는 날이라 성당에 계신 분들과 함께 축하드렸어요. 많은 분들이 저희 잭의 생일을 축하해주셔서 얼마나 감사하고 기쁜 날이었나 모릅니다. 잭은 그날 감사하게도 성당분들께 여러개의 선물을 받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아래와 같은 이쁜 박스에 들어있던 선물입니다. 이것이 요즘 기대치않게 저희 삶을 꽤 편하게 해주고 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박스안에는 뭐가 들어있었을까요? .............. 그것은 다름아닌 목욕가운!!! 바로 아래와 같은 회색 목욕가운입니다. 저희 잭의 본명, ‘선우’라는 이름이 이니셜..

영국 2만원 유기농 장보기

안녕하세요! 몽실언니입니다. 오랫만에 올려보는 영국 장바구니 물가 포스팅입니다. 겨울에 한국에 있는 동안 정말 많이 아쉽던 것이 값비싼 유기농 식재료 가격이었습니다. 아니.. 이런 가격이라면 도대체 어느 정도 가계소득이어야만 유기농을 부담없이 먹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영국에서도 물론 유기농은 비쌉니다. 고기가 좀 많이 비싼 편이고 (일반 고기가 워낙 저렴하기 때문에 가격차이가 더 크게 느껴집니다), 나머지 재료도 조금씩 비싸지요. 하지만 한국에 비해서는 일반 식재료와 유기농 식재료간의 가격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한국과 가장 대조적인 것이 유기농 우유!!!! 한국의 유기농 우유는 정말이지, 너무 비싸서 기함할 정도였는데요. 900밀리에 5천원이 넘던 초록마을 유기농 우..

영국 브런치 메뉴 소개: Egg Benedict

2019년 2월 10일 일요일 나홀로 외출에 먹은 브런치 메뉴 @ Organic Deli, Oxford 아래의 메뉴는 Egg Benedict 입니다. 토스트에 햄에 계란이 올라가고, 노란색 홀랜다이즈 소스가 올라가있지요. 보통은 잉글리쉬머핀이라 불리는 동그랗고 부드러운 빵에 베이컨에, 계란이 올라가고 홀랜다이즈 소스를 뿌려주는데, 이렇게 자기네 토스트에 햄을 올려주는 곳도 있고.. 여러 변주가 가능합니다. 위키피디아를 보니 이건 원래 미국 브런치메뉴라고 하네요. ㅋ 뉴욕시티에서 유명한. 그런데 영국에서도 왠만한 브런치나 브렉퍼스트 카페에서는 항상 찾을 수 있는 메뉴예요. 소세지와 베이컨이 들어간 잉글리쉬 브렉퍼스트 (English Breakfast) 메뉴가 부담스러울 때는.. 이렇게 간단한 에그 베네딕트..

드디어 나홀로 주말외출!

아.. 이게 꿈인가 생시인가! 지난번 나홀로 외출이 도대체 언제였나 기억나지 않을 정도입니다. 오늘은 벼로고 별렀던 나홀로 외출에 성공했어요. 잭은 오늘 하루 아빠와 함께 찐~한 하루를 보낼 예정! 원래는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나와서 적어도 나혼자 하루종일 밖에 있겠노라 생각했지만.. 어젯밤 저희 잭은 거의 밤 11시가 다 되어 자는 기함을 토했고, 그에 이어 새벽 2시에 까무라치듯 울며 ‘엄마!!!’를 찾아대는 통에 저는 새벽 2시부터 새벽 4시까지 잭과 한밤중 놀이시간을 보냈습니다. 4시가 넘어 다시 잠든 잭과 저는 아침 9시에야 일어났고, 그로 인해 저의 ‘나홀로 하루’는 자연스레 줄어들고 말았죠. 다같이 아침을 먹고, 미루고 미뤘던 운전연습을 한 삼십분 한 후, 틴틴이 저를 옥스퍼드로 데려다 주니..

육아 현실 (1): 놀이매트 딜레마

아이 있는 가정에는 필수품이라 할 수 있는 놀이매트. 놀이매트는 대부분 알록달록 색상이 요란하죠. 저희부엌은 요란한 색상의 놀이매트에 뒤덮여 있는데, 이걸 없앨 수도 없고.. 저에게는 은근.. 스트레스입니다. ㅠ 저희집은 집 자체가 작은데, 전 집 주인이 부엌공간을 확장공사를 해서 부엌 내 다이닝 공간이 넓습니다. 집에서 가장 공간이 넓은 곳이 안방도 아니고 거실도 아닌, 바로 이 부엌입니다. 그런데 이 부엌은 바닥에 돌이 깔려 있어서 바닥이 매우 차고 딱딱해요. 영국은 대부분 바닥난방이 아니라서 바닥이 당연히 찬데, 카펫도 깔려있지 않으니 더더욱 찬 거죠! 그래서 잭이 기어다니기 전까지는 틴틴과 저는 이 부엌에서 털실내화를 신고 생활했지요. 그러나 문제는 잭이 기어다니기 시작하면서부터! 아이 무릎과 다..

환경을 생각하는 아기

안녕하세요! 옥포동 몽실언니입니다. 오늘은 저희 잭의 새로운 친구를 소개할까 합니다. 그건 다름아닌 빗자루와 쓰레받기! 저희 잭의 청소기 사랑은 아시는 분들은 이미 잘 아실텐데요. 요즘은 아이가 청소기에 너무 집착하기도 하고, 무거운 청소기를 혹시라도 발등에 떨어뜨리거나 해서 다치게 될까봐 걱정되기도 해서 아이에게 청소기를 최대한 내어주지 않으려 하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낮에는 낮대로 청소를 못하고, 밤에는 밤대로 밤이라 청소를 못해서 곤란해졌어요.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바로 빗자루! 집에 빗자루와 쓰레받기가 있다는 것이 생각나서 오늘 처음으로 빗자루를 꺼내 청소를 했는데, 아 글쎄, 이걸로 청소하기 무섭게 잭이 달려들어 냉큼 낚아채어 본인이 청소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이 빗자루는 부엌에 유리가..

영국에서 중고장난감 구입하기

안녕하세요! 몽실언니입니다. 저희 가족은 이번 겨울 정말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첫째는 침실을 3층 다락방에서 2층 제 방으로 바꾼 것이구요, 둘째는 한국을 다녀오면서 남편이 저와 아이랑 약 한달간 떨어져 지낸 것, 셋째는 저희 잭이 12개월을 넘기며, 여러 면에서 상당히 변했다는 것입니다. 저희는 돌 전의 아이를 돌보다가 한국에 가서 잭이 상당한 변화를 맞이하고 집으로 다시 돌아오니, 집 구조 자체도 많이 변했고, 잭도 이전의 잭이 아니라서 잭의 발달과정에 맞는 장난감을 다량 구입하게 됩니다. 사실.. 장난감에 크게 의존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컸는데.. 한국에서 여러 가족들이 잭과 함께 놀아주다가 다시 저랑 잭만 덩그라니 남겨지니, 저는 저대로 버겁고, 잭은 잭대로 심심하고 하여 장난감을 좀 구입하기로..

생후 14개월 발달사항: 예전의 잭은 잊어라!

안녕하세요! 몽실언니입니다. 겨울 휴가로 한국을 다녀온지 어느새 열흘입니다. 저는 영국에 돌아오게 되면 바로 제 시간이 생겨서 (틴틴이 제 시간을 쓸 수 있게 해줘서) 매일 매일 블로그를 쓸 수 있을 줄 알았는데.. ㅠ 현실은 이렇게 열흘이 지나서야 겨우 글을 쓰네요. 이제야 저도 잭도 시차적응을 한 것 같고, 틴틴도 이제야 셋이 함께 하는 생활에 다시금 적응한 거 같아요. 밀린 이야기가 정말 많은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저희 잭의 근황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잭의 이야기부터 하자면, 지금의 잭은 예전의 잭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돌 전후로 이렇게 아이가 달라지는지 정말.. 생각도 못 했어요. 저희 잭은.. 정말.. 예전의 잭이 아닙니다. 능숙해진 걸음걸이 돌 전날 자기..

오늘의 간식: 손쉽게 만드는 녹차 아이스크림

안녕하세요! 영국사는 몽실언니, 오랫만에 다시 인사드려요~ 오늘 저녁에는 잭을 재우고 나서 괴팅엔에서 도리님이 보내준 루이보스차 (이제 거의 다 떨어져감)에 쌀과자도 먹고, 감자칩도 한봉지 먹고, 마지막으로 아이스크림까지 먹었어요. 저녁을 안 먹었냐구요? 그럴리가요~ 잭 저녁 먹이며 함께 저녁을 먹었지요. 그러나 아이 저녁 먹이면서 급하게 저녁을 먹다 보니 항상 저녁을 먹어도 먹은 것 같지 않은 허한 기분~ 그래서 잭이 잠든 뒤 저희 부부끼리 또 한차례 간식을 먹는 것이 저희 부부에게는 큰 즐거움입니다. 오늘 간식의 마지막은 녹차 아이스크림인데요. 외국에 살다보면 녹차아이스크림은 정말 구하기가 힘들어요. 옥스퍼드에 있는 수제아이스크림 가게 G&D에서 가끔 녹차아이스크림을 팔 때가 있지만 항상 있는 메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