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생활/부동산 및 집구하기

부동산 검색사이트를 통한 영국에서 집구하기!

옥포동 몽실언니 2017. 9. 8. 09:30

영국에서 집 구하기~ 어렵지 않아요~

영국에서는 어느 도시를 가든 상점이나 상가가 있는 길을 다니다 보면 부동산을 아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한집 건너 한집이 부동산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부동산이 아주 많이 보이죠.  서울 시내에서 편의점이나 커피숍이 있는 것만큼이나 혹은 그보다 더 높은 밀도로 시내에 모여있는 곳이 부동산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렇게 어딜가나 부동산이 흔하게 보이지만 집을 구하고자 할 때 꼭 부동산을 직접 찾아가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온라인으로도 왠만한 정보가 아주 잘 되어 있어서 온라인을 먼저 검색한 후 자신이 관심있는 집이 등록된 부동산으로 연락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요.  

그렇다면 온라인의 어디를 가야 집을 찾을 수 있는가?  

가장 대표적인 세 사이트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Rightmove, Zoopla, 그리고 Gumtree입니다.  이 셋 중 Rightmove와 zoopla는 부동산 전문 사이트이고, gumtree는 온갖 거래가 다 이루어지는 곳이라 저와 Tintin은 집을 구할 때 주로 Rightmove 라는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Rightmove: http://www.rightmove.co.uk/

Zoopla: https://www.zoopla.co.uk/

Gumtree: https://www.gumtree.com/

얼마전 포스팅에서도 적었지만 영국은 한국에 비해 과거 아날로그 감성을 상당히 유지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온라인 서비스들을 접해보면 정보의 투명성, 방대함, 사이트의 편의성 등의 수준이 아주 놀라운 수준입니다.  시각적으로 아주 보기 쉽게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아주 직관적으로 본인이 원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되어 있거든요. 

의외로 IT가 발달한 영국의 모습에 대한 포스팅 보러가기 ☞ http://oxchat.tistory.com/153

자, 먼저 Rightmove 로 가볼까요?  


Rightmove 홈페이지 (http://www.rightmove.co.uk/) 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가장 상단에 집을 사람은 'Buy', 빌릴 사람은 'Rent', 부동산을 찾고 싶으면 'Find Agent', 그리고 값이 궁금하면 'House Prices' 누르면 됩니다

저희는 월세로 들어가서 살 집을 구하니 (참고로 영국에는 전세 개념 없습니다~ 자기집, 아니면 무조건 월세.. ㅜㅜ혹은 가끔 주[weekly])세), Rent를 클릭해볼까요?  그럼 그냥 세입자로 들어갈 집을 찾는지, 학생이 머물 집을 찾는지 선택하게 되어있습니다.  

굳이 그렇게 하지 않고도 바로 가운데에 뜨는 창에 본인이 집을 찾는 지역의 지명이나, 주소, 혹은 우편번호를 입력한 다음, 해당 지역에서 집을 구입하려고 할 경우 'For sale'을, 집을 빌리고자 할 경우 'To rent'를 누르면 바로 검색에 들어갑니다.

Zoopla의 경우는 어떤가?  

유사합니다.  Zoopla 홈페이지 (https://www.zoopla.co.uk/)로 가서, 가장 상단에서 'To rent'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검색창이 뜹니다.  어떤 지역에, 최소 얼마에서 얼마짜리 방을 구하는지, 집 형태 (Property type)는 어떤 것을 원하는지 - 가령, 주택을 원하는지, 아파트 형태를 원하는지 등), 방 갯수는 몇개짜리를 찾고 있는지 입력한 다음 "Search" 검색을 실시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Gumtree!  

Gumtree 홈페이지로 가면 (https://www.gumtree.com/) 그 중에 "Property"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 화면을 보시면 gumtree는 상당히 다양한 거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집, 자동차, 직업 등등 온갖 정보가 오가고, 온갖 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저희는 Gumtree에서는 주로 중고 물품 거래를 해왔고, 집은 몇번 검색해본 적은 있지만 직접 이곳을 통해 빌려본 적은 없습니다.  그러나 가끔 제 친구 중 한명은 고가의 카메라를 이곳에서 판매하기도 했고, 학생 단기 방 렌트도 하는 것을 봤어요.  

어쨌든, 이 사이트로 들어가서 본인이 원하는 서비스를 누르고, 원하는 지역을 검색하면 관련 정보가 모두 뜹니다.  이곳은 판매자-구입자 직거래가 이루어지는 곳이라서 해당 광고를 올린 당사자에게 직접 연락을 할 수 있도록 전화/이메일/문자/gumtree 자체 채팅 등의 연락방법을 제공합니다.  단, 가끔 여기에 올린 광고를 보고 사기성 전화연락이 오거나, 혹은 사기 광고도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자, 이 세 사이트를 열심히 검색하면서 자신이 관심있는 집을 찾게 되면 그 다음은 해당 부동산에 컨택을 하면 됩니다.  

부동산 컨택 과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