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실언니 다이어리/임신

임신 중 달리기를 할 때 유의사항

옥포동 몽실언니 2017. 8. 16. 09:30

안녕하세요!  몽실언니입니다.

어제는 제가 임신 중 달리기를 어느 정도 하고 있는지에 대해 글을 적어봤는데요.

오늘은 저처럼 임신 중에 달리기를 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도움되는 정보를 올려볼까 합니다. 

이 내용은 임신 중 달리기에 대한 한 인터넷 페이지에 나와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적은 내용이니, 실제 원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링크 (http://www.running4women.com/health-issues-to-be-aware-of-when-running-during-pregnancy)에 가셔서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Running 4 Women이라는 사이트에서는 임신 중 달리기를 계속하고자 할 경우, 그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몇가지 건강 관련 이슈들을 염두에 두고 있을 것을 조언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http://www.running4women.com/health-issues-to-be-aware-of-when-running-during-pregnancy

첫째, 임신 중에는 절대 개인 기록을 새우거나 새로운 달리기 훈련 기술을 익히려고 하지 말고, 뭐든 익숙한 만큼만 달리기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언제나 융통성 있게 경우에 따라서는 달리기 훈련이나 계획을 줄일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몸이 너무 뜨거워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너무 덥거나 습한 날에는 체온이 너무 올라가게 될 위험이 있고, 날이 너무 추운 날 또한 위험합니다.  가볍고 통기성 좋은 달리기 복장을 착용하도록 하고, 달리기를 하기 전과 후에 충분한 수분 공급을 해주도록 해야 합니다.

셋째, 자존심은 집에 잠시 놓고 오세요.  필요할 경우 달리지 중에 잠시 멈출 수도, 걸을 수도, 혹은 되돌아갈 수도 있고, 어떤 날은 이유없이 달리기가 잘 안 되는 날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얼마든지 그렇게 해도 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임신 중에도 달리기를 계속 할 수 있다면 그야말로 멋진 일이겠지만,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괜찮습니다.  달리기를 꼭 꾸준히 이어가야 한다고 집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넷째, 임산부를 위한 스포츠브라와 러닝슈즈를 착용하세요.  임신 중에는 가슴 사이즈와 모양, 무게가 모두 달라지게 되므로 그에 맞는 스포츠 브라가 필요합니다.  발 또한 붓고, 그에 따라 발과 발목에 가해지는 압력도 늘어나게 되므로 잘 맞는 운동화 착용이 필수적입니다.

다섯째, 무리한 스트레칭을 해서는 안됩니다!  임신 중에는 관절이 느슨해지고 유연해지기 때문에 자칫 지나친 스트레칭은 작은 부상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고관절, 둔부, 종아리, 골반 등의 스트레칭 시 주의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