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 공부하기/옥스퍼드 대학

[영국유학] 여름 졸업식을 예약하다

옥포동 몽실언니 2019. 3. 18. 15:00
안녕하세요.  몽실언니입니다.  

오늘도 오랫만에 학교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올 여름 제 목표 중 하나는 졸업식을 하는 것입니다.  학위과정은 벌써 2년전에 끝났는데 아직 졸업식에 참석하지 않았거든요.  

영국 내에서도 학교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텐데, 옥스퍼드 대학의 경우 학위를 마친 후 몇년 안에라도 본인이 원하는 때에 졸업식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졸업식에 반드시 참석해야만 공식적으로 학위를 수여합니다.  그러니 저처럼 학위가 끝났더라도 졸업식에 참석하지 않았다면 공식적으로는 옥스퍼드 대학교의 박사학위 명칭인 DPhil (‘디(이)필'이라 읽습니다) 이라는 명칭을 쓸 수 없습니다.  졸업식 참석 전에는 이렇게 공식 학위 명칭을 쓸 수 없다는 것을 졸업식 관련 정보를 찾다가 알게 되었네요.  논문 통과와 함께 학교에서 교수님들이 벌써 Dr (닥터) 라 불러주셔서 전혀 몰랐어요!  어쨌거나, 학교 규정이 그러하다 보니 졸업식에 “부재”로 참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즉, 어떤 식으로든 식에 참석은 해야한다는 거지요. 

그리고, 바로 그 졸업식 날 학교로부터 공식적인 학위수여증을 받게 됩니다. 

졸업식에 대해서만 이렇게 엄격한 것이 아니라 입학식 (matriculation) 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드시 입학’식’에 참석을 해야만 대학 (University)의 온전한 멤버 (full membership) 가 될 수 있어요.  그래서 입학식에 이런 저런 사정으로 참석할 수 없었던 학생들의 경우, 이런 학생들을 따로 모아서 진행하는 입학식이 별도로 열릴 정도입니다.  이렇게 입학식과 졸업식에 있어서도 형식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보수적인 모습에서 옥스퍼드 대학의 속성이 조금 드러나네요. 

어쨌든, 다시 졸업식 이야기로 돌아가서, 

옥스퍼드 대학의 졸업식에는 졸업식에 참석하는 본인 외에 게스트를 3명까지 초대할 수 있어요.  게스트 인원제한만 있는 게 아니라, 게스트의 경우 돈도 내야 합니다!  (올 여름부터는 졸업식이 열리는 쉘도니언 극장 공사 관계로 게스트 티켓이 2장으로 한정된다고 합니다) 게스트 티켓을 돈을 주고 직접 구입해야 해요.  예전에 27파운드 정도 한다고 들었던 것 같은데, 올해는 게스트 티켓이 얼마인지 모르겠네요.  게스트들의 경우 식에 참석하는 것만으로 이런 비용을 내는 것은 아니고, 각 칼리지별로 졸업식 전 후로 리셉션 (드링크와 간단한 먹거리 제공) 도 열립니다.  브런치나 식사가 제공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는 아마 별도로 비용을 내던가..  저도 잘 모르겠네요.  칼리지에 물어봐야겠습니다.  

게다가 7세 미만은 졸업식에 참석할 수가 없습니다.  아니.. 이런.. 그야 말로 말로만 듣던 노키즈존?!! ㅎㅎ 네, 그래서 저희 잭은 제가 졸업하는 날 식에 참석할 수가 없어요.  당일 베이비시터를 구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틴틴이 잭을 데리고 있고 졸업식에는 저희 엄마 아버지만 식에 참석하실수도 있어요. 

특이하게도 옥스퍼드에서는 졸업식이 연중 여러번에 걸쳐 열립니다.  

각자 자신이 편리한 날을 골라서 졸업식을 신청하면 되지요.  졸업식 날짜는 학교 홈페이지에 잘 나와 있어요.  영국 여행 중 옥스퍼드 대학교의 졸업식을 구경하고 싶으신 분들은 인터넷을 검색해보고 해당 날짜에 졸업식 장소 근처로 가시면 졸업식 행사를 조금이나마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올해는 졸업식이 언제 있나 보겠습니다.  현재는 2018/19년도입니다.  영국에서는 학기가 9-10월에 시작해서 다음해 여름에 끝나므로 한 해 (academic year)를 2018/19로 표기합니다.  올 여름 이후부터는 2019./2020년 학기라 표기합니다.  올 해 졸업식을 하려면 1월은 이미 지났으니 올 봄 3월 2일이나 9일, 5월 4일이나 11일에 졸업식을 할 수 있겠네요. 

5월 보다 더 이후에 하려면 7월 13, 23, 26,27일, 8월 2,3일, 9월, 11월... 죽 날짜가 나와있군요. 

그러나 이 모든 날들이 선택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칼리지별로 졸업식 날짜가 다르거든요.  

가령, 제가 속해 있는 Wolfson College 의 경우 7월과 8월에는 7월 27일과 8월 2일 졸업식밖에 없습니다.  몇개 칼리지별로 묶어서 졸업식이 열리다 보니 저희 칼리지 학생들이 참석할 수 있는 졸업식 날은 이렇게 제한이 됩니다. 

저는 7월 27일 졸업식을 신청했으나 자리가 없다고 해서 8월 2일로 졸업식을 신청했고, 참석이 가능할 것이라는 확답까지 받은 상태입니다.  그 날짜에 맞춰서 부모님도 3주간 저희 집에 머물다 가시도록 비행기표까지 구입해두신 상태예요.  드디어 부모님이 함께 영국을 오시게 됐어요.  항상 엄마 혼자 오셔서, 아버지께서 영국으로 저를 보러 오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될 예정입니다!  기대되네요!

옥스퍼드 대학의 입학식과 졸업식은 바로 아래 사진에 나오는 쉘도니언 극장 Sheldonian Theatre 에서 열립니다.  꼭대기에 작은 하얀색 타워가 있는 바로 그 빌딩이에요.  1669년에 완공된 건물이라고 하네요.  그 빌딩 바로 우측에 보이는 것은 옥스퍼드 과학사박물관이구요.    


학위는 애진작에 마치고, 이제 공식적으로 졸업식까지 참석하게 되는데.. 저는 앞으로 어떻게 살게 될까요.. ㅠㅠ 박사까지 했으니.. 뭐라도 해야 하지 않나 싶으면서도 실제 제 삶은 당장 아이 키우는 일에 정신이 팔려.. 다른 무엇도 할 여유가 없네요. 

그래서인가.. 이번 여름 졸업식이 기대되면서도 두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