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한국탐방

[한국탐방] 한국 유기농우유의 맛에 놀라다!

옥포동 몽실언니 2018. 12. 18. 08:57
안녕하세요!  한국 휴가 중인 몽실언니입니다.

어제는 한국에서 처음으로 유기농 우유를 사서 먹어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맛이 영국에서 마시던 우유 맛과 정말 비슷했거든요.  

우유 맛이 다 거기서 거기 아니냐 하신다면, 노노!  한국의 일반 우유 (팩에 파는 서울우유 매일우유 등등)와 영국에서 파는 우유는 맛이 정말 다르고, 독일로 간 영국인들도 독일우유와 영국 우유 맛이 많이 다르다고 이야기합니다.  실제로 독일에서 유학 중인 미식가이자 니더작센 장금이인 이웃블로거 도리님도 영국와서 영국우유를 마셔보고는 독일우유보다 훨씬 맛있다고 이야기하더라구요. 

영국에서는 우유를 홀밀크 (whole milk; 전지우유), 세미스킴드 밀크 (semi-skimmed; 반지방우유), 스킴드밀크 (skimmed milk; 저지방우유) 로 구분해서 판매합니다. 

홀 밀크라 부르는 전지우유는 지방이 모두 들어있는 우유로, 지방이 3.6% 이상입니다.
세미스킴드 밀크는 1.5-1.8% 지방,
스킴드 밀크는 0.3% 미만의 지방만을 포함하고 있어요. 

12개월 이후의 아기들은 영양적 부분을 고려해서 반드시 홀밀크를 마시도록 권장하고 있고, 2세 이후에는 아이의 상황에 따라 홀밀크나 세미스킴드 등을 선택해서 마셔도 된다고 합니다. 

저희는 한국와서 처음에는 동네 슈퍼에 파는 GT우유를 마셨습니다. 아이와 함께 마실 우유이니 한국 유일 최고등급 유유라 되어 있어서 이걸 사봤죠.  맛은.. 그냥.. 예전에 한국에서 마시던 그 우유맛.  

"음.. 한국 우유맛이 이런 맛이었구나.  영국우유랑 정말 달라.  좀.. 싱거운 느낌인데, 그래도 나름 담백하고 괜찮네." 

라고 생각하며 마셨습니다. 

그러다 어제 아이 간식 쌀과자가 다 떨어져서 동네 초록마을에 들렀다가 이번에는 과감하게 한국의 유기농우유를 구입해봤습니다.   그랬더니.. 맛이 너무 좋아서 깜짝 놀랐습니다 (저는 초록마을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사람입니다!). 

단점은 높은 가격!  자그마치.. 900ml 이 한병의 우유가.. 5400원입니다!! 그저께까지만 해도 4300원으로 할인 중이었는데, 하루 늦은 바람에 이제 세일도 끝나서 5400원 제 가격을 모두 주고 말이죠.  가격은.. 정말.. 절대 일상적으로 사먹지 못할 가격입니다.  특별한 때 한두번 미친척 하고 사면 몰라도 말이죠.

저희 아이는 12개월 이후 생우유를 몇번 줘봤는데 늘 그닥 좋아하지 않아서 혹시라도 이 우유는 잘 마시려나 싶어 아이에게도 조금 주고, 저도 조금 마셔봤습니다.  아이가 첩첩.. 몇번 홀짝홀짝 잘 마셨어요.  그리고 저도 함께 마시며 깜놀!  이 우유는 영국에서 마시던 우유와 매우 비슷한 맛이더라구요!

몇년전 제가 영국에서 유학 중이던 시절, 저를 보러 영국에 오셨던 저희 어머니께서 영국 우유를 드셔 보시고는 우유가 정말 고소하니 맛이 좋다고 하셨던 적이 있어요.  저는 그때에서야 아.. 한국 우유맛은 좀 다른 맛이었구나.. 상기했어요.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래사진에서처럼 이 우유도 일반 고온살균한 우유인데, 우유의 맛이 영국에서 마시던 whole milk와 제법 비슷해서 놀랐어요. 

한국우유 특유의 맛이 느껴지기는 하지만 다른 우유들이랑 달리 고소한 맛이 아주 강합니다.  

일반 우유랑 어떻게 이렇게 맛이 차이나게 되는지.. 모르겠어요.  어릴 때 마시던 파스퇴르 우유와도 다른 맛이고.. 정말 영국 우유 맛에 가장 가까운 맛이에요. 

영국에서 밀크티나 우유넣은 커피를 즐겨 마시던 사람들은 한국 돌아와서 영국차나 커피를 끓여마셔도 물과 우유, 그 중에서도 특히 우유 맛이 달라서 한국에서는 영국에서와 같은 그 맛이 나질 않는다고 이야기하곤 하는데, 이 우유로 티를 만들어 마시면 좀 다를 것 같아요.  

이처럼 너무 비싼 가격과 아무 슈퍼에서나 쉽게 구할 수 없다는 것은 정말.. 높은 진입장벽을 뜻하니.. 유기농우유는.. 도대체 누구를 위한 우유인지.. 모르겠네요.  다른 우유와 이 정도로 차별된 맛이라면 가격이 좀 낮아져서 일반우유보다 조금만 비싼 가격일 경우 사람들이 꽤 많이 찾을 수도 있지 않을까.. 혼자 생각해봅니다.

저희는 영국가면 좋은 우유를 한국의 반도 안 되는 가격에 사서 먹을 수 있으니.. 한국에서 우유에 굳이 이렇게 많은 돈을 쓰는 건 이번이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것 같아요.

한국 유기농우유..가격 좀 낮춰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