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 공부하기/석박사과정 공부

영어작문을 도와주는 유용한 무료사이트, Just the Word!

옥포동 몽실언니 2018. 3. 19. 11:33

축하합니다!  (셀프축하!) 오늘은 드디어.. 제가 본 블로그를 처음 열었을 때 꼭 쓰고 싶었던 종류의 글을 처음으로 싣는 날입니다.  그것은 다름아닌 유학생활과 영어공부에 대한 글이었는데, 그 가운데 오늘은 영어 글쓰기에 도움을 주는 유용한 웹사이트를 하나 소개하는 것으로 그 포문을 열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사이트는 말뭉치사전을 제공하는 무료 사이트, Just the Word (http://www.just-the-word.com/) 입니다.  이 사이트는 박사과정 중 랭귀지 센터에서 academic writing 수업을 들을 때 강사 선생님을 통해 알게 된 사이트로, 논문을 쓰는 과정 중에 정말 유용하게 활용했던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영어로 논문을 쓰시는 분들은 물론이고, 영어로 글 쓰기 숙제를 하는 초등학생들도 손쉽게 사용하고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Just the word  말뭉치 사전으로, collocation 을 제공하는 사이트라 할 수 있습니다.  말뭉치란 어떤 단어와 어떤 단어가 하나의 덩어리처럼 항상 함께 사용되는 것을 일컫습니다.  예를 들어, 학창 시절 무조건 외우도록 강요받는 "be interested in" 같은 것이 말뭉치입니다무엇에 대해 관심이 있다고  한국말로 생각하면 "about"을 쓰고 싶은 욕구가 들지만, 여기는 무조건 "in"입니다.  따라서 "be interested in"  항상 함께 쓰이므로 이것을 말뭉치라고 하는 것이지요이처럼 올바른 말뭉치를 사용하는 것은 범주에서의 문법에 해당하므로, 잘못된 말뭉치를 사용하게 경우 문장이 어색해지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당연히 문법에 어긋난 문장이 됩니다.  이처럼, 어떤 단어가 어떤 단어와 함께 자주 쓰이는지 매번 모든 단어들을 사전을 뒤져가며 글을 쓰기가 힘든데, 그럴 도움을 주는 사이트 바로 Just the Word입니다.  

*참고로 저는 Just the Word 웹사이트와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으며, 사이트는 회원가입 같은 것도 필요없이 누구든지 쉽게 접속하여 이용할 있는 무료 웹사이트입니다따라서 누구든지 사용하기도 쉽고,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얻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 다음에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용예시 1.  "CHANGE"

최근의 사회 변화나 각종 정책의 변화에 대한 글을 쓴다고 가정을 할 경우, 글 안에서 "변화"라는 단어를 수없이 반복하게 될 것입니다.  자, 그러니 우리는 change라는 단어를 어떤 식으로 쓰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그러면 just the word 사이트로 일단 가봅니다.  다음과 같은 간단한 창이 열립니다.

그럼 검색란에 change를 기입하고 엔터를 누르면 끝!

그럼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시작하는 하나의 창이 열립니다.  가장 위에서부터 살펴보면 V obj *change*, 즉 Verb (동사)의 obj (목적어)로서 change가 사용되는 경우들을 보여줍니다.  그 중 첫번째 클러스터에서 우측 녹색 바가 가장 긴 것은 사용빈도수가 가장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분홍색으로 제가 하이라이트해 둔 make change라는 표현이 change가 목적어로 사용될 때 가장 많이 활용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좀 더 다른 표현을 볼까요?  위는 cluster 1이고, 아래로 죽죽 내려가서 cluster 7로 내려가보면 undergo change 라는 표현도 녹색 바가 아주 깁니다.  "변화를 겪다"라고 할 때, undergo change 라고 하는 표현을 아주 자주 보게 되는데, 바로 그 표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변화"라는 표현을 쓸 때, "뭐뭐에 있어서의 변화"라는 표현을 자주 쓰게 됩니다.  "사회 구조에 있어서 변화" 와 같은 식입니다.  그럴 경우 이것은 어떻게 표현할까?  CHANGE를 검색한 결과 창에서 아래로 죽 스크롤을 하면 다음과 같이 *change* PREP 이라 하여 어떤 전치사와 가장 많이 쓰이는지 보여줍니다.  압도적으로 change in 이 가장 많이 쓰인다는 것을 우측 바의 길이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즉, "사회구조에 있어서의 변화"를 영어로는 "change in social structure"라 쓰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변화"와 관련된 글을 쓸 때, "큰 변화가 일어났다"라든지, "급격한 변화가 일어났다" 등의 표현을 자주 쓰게 될 것입니다.  그럴 때 어떤 형용사를 쓰면 될까 궁금하면 ADJ *change*를 보시면 됩니다.  어떤 형용사들과 자주 쓰이는지를 보여줍니다.  그 결과를 보면 major change, significant change, radical change 등이 아주 높은 빈도로 사용된다는 것을 알려주네요. 

"변화"라는 단어가 다른 명사와 함께 쓰일 경우 어떻게 쓰이나.. 그것이 궁금할 경우 N PREP *change*를 보시면 됩니다.  거기서는 [명사 + 전치사 + change]로 쓰이는 표현들을 묶어서 보여줍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것들은 effect of change (변화의 결과/영향), rate of change (병화율), result of change (변화의 결과), consequence of change (변화의 결과) 등과 같은 말뭉치들이 많이 쓰임을 알 수 있습니다.  모두다 한국말로 "결과"라 번역되기는 하지만, consequence, result, effect는 조금씩 다르게 사용이 되는데, 이런 것들은 좀 더 스스로 사전을 찾아서 정확한 표현을 사용하면 될 것입니다. 

앞서 각 표현 안에 괄호 속에 어떤 숫자가 있는 것을 눈치채셨을 것입니다.  가령, rate of change (178), result of change (145) 와 같이 말입니다.  이 숫자들은 무엇을 의미하나?  이 Just the word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대한 글 자료에서 해당 표현이 얼마나 검색되었는지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effect of change (264)" 를 클릭해봅시다.  그럼 아래와 같이 해당 글들을 직접 보여줍니다.  

Just the word 는 corpus 라는 "글모음"이라 할 수 있는 방대한 실제 영어 writing 자료를 데이터베이스로 하여, 해당 corpus (글모음) 자료에서 특정 표현들이 얼마나 많이, 또 어떤 식으로 쓰이고 있는지를 검색하여 알려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해당 데이터베이스 안에서 특정 표현이 얼마나 사용되었는지를 괄호 안 숫자를 통해 보여주고, 그것을 클릭하면 실제 글을 위와 같이 보여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사이트에서는 실제로 특정 표현이 어느 정도로 자주 쓰이는지를 알려주므로, 내가 쓰고자 하는 표현이 어느정도 많이 쓰이고 자연스러운 표현인지를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예시 2. 

또다른 예를 들어, 요즘 사회에 일어나는 범죄의 심각성에 대한 글을 쓴다고 해봅시다.  그럴 경우 "crime"이라는 단어를 자주 쓰게 되는데, 'bad crime'이라고 쓰고 싶은 욕구가 일어납니다.  과연.. 이 bad crime은 실제로 얼마나 자주 쓰이는 표현일까?  이 표현이 자연스러운 표현일까?  이것이 궁금할 때 바로 Just the Word 사이트로 가서 "crime"을 검색합니다.  

결과창의 우측을 보면 일일이 스크롤을 하지 않더라도 ADJ *crime*이라는 분홍색으로 제가 하이라이트 해 둔 곳을 바로 클릭할 수도 있습니다.  그곳에 가면 e.g. serious crime이라 하여 이런 단어 조합의 예들을 볼 수 있음을 이미 친절하게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그리로 클릭해보겠습니다. 

그러면 bad crime으로 시작하는 여러 말뭉치를 보여줍니다.  나쁜 범죄라 하면 bad crime일 것 같지만 이 표현은 사용빈도가 낮습니다.  오히려 serious crime이라는 표현이 훨씬 더 높은 빈도로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네요. 

자, 아주 간단하게 소개해드렸는데, Just the Word라는 사이트가 어떤 곳인지 감이 오시나요?  직접 사이트를 방문하여 한번 사용해보세요.  영어작문을 하면서 내가 계속해서 반복되는 단어, 표현만 쓰고 있어 지겹다, 아니면 이런 표현을 쓰고 싶은데 딱 맞는 형용사를 잘 모르겠다, 혹은 내가 생각하는 단어의 조합이 뭔가.. 콩글리쉬 같다.. 싶을 때 바로바로 검색하면 한눈에 여러 표현들을 볼 수 있어서 자신의 글을 스스로 가다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영어로 글쓰기를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오늘 글은 여기에서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