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생활/리셉션(0학년) 학교생활

영국 초등학교의 학사 일정

옥포동 몽실언니 2022. 10. 19. 06:55

다음 주부터 2주간 아이 학교가 방학을 해요. 영국은 지역마다, 학교에 따라 학사 일정에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일만적으로 9월 초에 새 학년 새 학기를 시작해서 10월 말에 잠깐 방학을 하고, 12월 중순에 겨울 방학을 합니다.  

그리고 1월 초에 다시 개학을 해서 2월 중순에 일주일간 쉬었다가 4월에 또 부활절 방학을 2주 가져요.  그리고 5월 말에 또 잠시 쉽니다.  그리고 7월 중순주터 8월말까진 긴 여름방학.  

여름방학을 마치고 돌아오면 9월 초에 다시 새학년을 시작해요.

일반 공립학교들은 1년 52주 중에 38주간 학사일정이 진행되는데, 사립 학교들은 방학 일정도 조금씩 다르고 하루 학과가 좀 더 길어서 1년 36주만 학교를 다녀요.  그래서 공립 학교는 연간 14주가 방학, 사립은 연간 16주가 방학입니다.  

이 긴 방학.. 일하는 엄마 아빠들은 어떻게 할까요?  영국은 한국 같은 학원 문화는 없지만 방학 기간 중에 아이들에게 제공되는 여러 holiday club 이라는 게 있어요.  저희 아이는 아직 나이도 어리고, 제가 일을 하고 있지 않으니 할리데이 클럽에 보내지는 않는데, 나중에 만약 저도 일을 하게 된다면 저런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겠죠?  방학 기간 동안 테니스, 축구 같이 원하는 스포츠만 집중적으로 하는 것도 있고, 여러 활동들을 놀이처럼 하는 곳도 있다고 하는데 거기까지는 아직 제 영역이 아니라 잘 모릅니다.

어쨌든 이렇게 진행되는 학사 일정에 따라 저희는 다음주인 10월 마지막 주와 11월 첫 주가 방학입니다.  아이는 학교에 가지 않을 다음주를 몹시 고대하고 있어요.  저도 아침마다 등교 전쟁(?)을 치르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에 마음이 놓이면서도 재택하는 남편 일에 방해될까봐 걱정도 조금 되네요.

아이 방학이 시작되면 아이들과 새 동네를 좀 더 탐방해볼 수 있을 것 같아 그것도 기대됩니다.

이번주 금요일까지 아이가 첫 초등학교, 첫 반 학기를 잘 마치기를 바랍니다.  그때까지 저도 틴틴도, 우리 뚱이도 모두 화이팅!  잭아, 온 가족이 너의 초등생활을 이토록 응원한다! 잘 하자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