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초등학교 생활

[영국 초등학교] 영국의 방학: 하프텀 방학이란?

옥포동 몽실언니 2025. 10. 24. 07:55

영국 학교는 9월에 새 학년을 시작한다고 설명한 적이 있다.  1년은 3개의 학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 학기를 영국에서는 'term'이라고 부른다. 한국이나 미국처럼 1년에 2학기제로 운영되는 학기는 영어로 'semester'라고 한다. 한국어로는 똑같이 '학기'로 번역되지만, 영어 단어는 엄연히 다르다.

영국에서는 새 학년 새 학기를 9월에 시작하는 가을 학기로 시작한다. 두번째 학기는 1월에 시작하는 봄 학기 (1월이 봄이라니?!). 세번째 학기이자 마지막 학기는 4월에 시작하는 여름학기이다.

가을학기 (신학년 신학기): 9월-12월

봄학기: 1월-4월

여름학기: 4월-7월

각 학기에는 중간에 1-2주씩 방학이 있다. 이렇게 학기 중간에 있는 방학을 'Half Term Break'라고 한다. 그 앞뒤로 나뉜 텀이 한 텀의 절반인 half term 만큼이고, 그 하프텀에 갖는 방학이 바로 하프텀 방학이 되는 것이다. 

하프텀 방학은 대부분의 공립학교가 비슷한 스케줄로 갖는다. 가을학기 하프텀 방학은 10월 마지막 주, 봄학기 하프텀은 2월 마지막 주, 여름학기 하프텀은 5월 마지막 주, 각 1주일씩, 총 3주의 하프텀 방학이 있다. 그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우리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는 10월 하프텀이 2주나 된다.  일부 학교들이 그렇게 운영하는 것 같은데, 우리 애들 학교가 바로 그 중에 하나다. 그래서 우리 애들은 10월 마지막 2주는 항상 집에서 쉰다. 

하프텀 방학만 있냐고?  당연히 그렇지 않다. 가을학기가 지나고 학기 중간에 하프텀을 가진 후, 나머지 하프텀의 학업이 끝나면 2-3주간의 크리스마스 방학이 있다.

이후 1월에 개학해서 2월 말 하프텀 방학을 가지고 나서 나머지 하프텀 학업이 끝나면 부활절 방학이 2주이다. 그리고, 여름학기를 시작하고 5월 말에 여름학기 하프텀 방학을 가진 후, 나머지 하프텀의 학업이 종료되면 길고 긴 6주간의 여름방학이 시작된다. 


가을학기 1/2            

하프텀 1주                       

가을학기 2/2                          

크리스마스 방학 2-3주 

봄학기 1/2  

하프텀 1주

봄학기 2/2

부활절 방학 2주

여름학기 1/2

하프텀 1주

여름학기 2/2

여름방학 6주


1년이 이렇게 돌아간다. 하프텀은 약 6주에서 7주로, 1년간 38주를 acedmic year 로 한다. 1년에 적어도 14주는 방학이다. 

지금 우리 아이들은 10월 하프텀을 보내고 있는 중이다. 2주간의 긴 시간. 이 시기는 해도 짧아지고, 써머타임도 종료되며 새로운 시차(?)에도 적응해야 한다. 새학기의 피로에, 으슬해지는 날씨 때문에 감기도 기승을 부리는 시기라 아이들도 부모들도 피곤하고 힘든 시기다. 그러고 보면 모두에게 꼭 필요한 휴식기간 같기도 하다. 그

아이들을 생각하면 방학이 잦고 많아서 좋지만, 일하는 엄마 아빠들을 생각하면 난감하고 힘든 시기. 새 학년 새 학기 첫 하프텀 방학.  지금 우리 가족이 그 시간을 보내고 있다. 

 

연관글

2025.10.29 - [영국 초등학교 생활] - 10월 하프텀: 1주차 활동 기록

 

10월 하프텀: 1주차 활동 기록

하프텀 방학을 열심히 보내고 있다. 정말 ‘열심히‘ 보내고 있다. 하프텀 전부터 몸이 안 좋았지만 ’엄마는 아플 시간도 없다’고들 하던 말을 떠올리며 어떻게든 몸을 쓰고 아이들과 시간을

oxch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