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생활/생활정보

[영국생활] 배우자비자 연장 신청, 한달만에 비자 발급 완료!

옥포동 몽실언니 2019. 12. 5. 22:34

안녕하세요.  몽실언니입니다. 

저는 결혼 후 처음으로 배우자 비자를 받은지 2년 반이 지나면서 비자를 연장하기 위해 영국에서 재차 비자 신청을 접수하였는데, 접수한지 한달만에 비자가 발급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빠른 처리에 나도 틴틴도 모두 놀랐습니다.  왜냐하면 지난 번에는 칠팔백파운드 웃돈을 주고 프리미엄 서비스, 소위 ‘급행’ 서비스로 신청해서도 보름 넘게 걸려 받았는데, 이번에는 프리미엄 서비스도 신청하지 않고 일반 서비스로 신청했는데도 한달 하고 딱 하루만에 비자가 발급되었기 떄문이지요. 


영국에서는 한국에 비해 행정처리가 매우 더디게 이루어지는데다, 이번에는 추가 요금 없이 일반으로 신청한 점, 게다가 브렉시트 여파로 인해 비자 관련 업무가 급증해서 처리에 시간이 많이 걸릴 거라는 사전 통보를 받은 점, 뿐만 아니라 연말이 다가와서 연말 휴가로 인해 일 처리가 더 늦어질 거라는 통상적인 예상, 마지막으로 비자 접수 당시 직원이 ‘최대 6개월까지 걸릴 수 있다’고 경고한 점으로 인해 저희는 비자가 빨라야 내년 봄에나 나오겠거니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오늘 임신 34주를 맞아 조산사와의 약속이 예약되어 있어서 병원을 가려고 나서던 중에 저희 집으로 향하는 우편배달차량을 보고 잠시 멈춰섰더니 아니나 다를까 배달원 아저씨께서 저에게 ‘비자 서류’라고 하면서 집 사진을 한장 찍고 (자신이 저희 집을 직접 방문했다는 것을 기록으로 남겨야 해서 집 앞 외관 사진을 꼭 찍어야 한다네요) 제 ID를 확인한 후 우편물을 건네더라구요.  만져보니 딱딱한 카드가 한장 들어있는 편지봉투였고, 설마 하고 뜯어봤는데 놀랍게도 새로 발급된 BRP카드 (생체지문정보 거주허가증) 가 들어있었습니다. 

배우자 비자를 ‘일반’으로 신청했는데도 생각보다 빠르게 서류 진행이 되었네요.  심지어 진행 중간에 서류 하나가 빠져서 보완하라는 연락을 받고, 해당 서류를 보완해서 보냈던 것을 생각하면 더더욱 빠르게 진행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이에, 오늘 제가 배우자 비자 ‘일반’ 연장 신청과 관련한 일정표를 공유할까 합니다.

  • 10월 18일 비자만료일
  • 10월 15일 온라인 어플리케이션 접수 (IHS - 건강보험 - 비용도 납부하고, 비자 비용 납부하면서 최종 완료)
  • 11월 4일 Reading 에 소재한 UKVCAS 센터 방문 (레딩의 경우, Enhanced service point로 온라인 스캔 업로드 문서 사전체크 서비스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음.  예약료 £60)
  • 11월 21일 오전 UK Visas and Immigration 에서 서류 하나 빠졌다고, 다시 스캔해서 보내라고 연락 (이메일) 옴.  - 틴틴이 서명해야 하는 서류에 틴틴의 이름과 주소를 적고 그 아래에 서명을 하는 건데, 틴틴이 자기 이름과 주소를 쓰는 것을 깜빡함.  나도 그 정보가 빠졌다는 것을 체크를 못하고 그대로 서류를 내는 바람에 실수가 생김. 
  • 11월 21일 오후 그날 바로 틴틴이 서류를 재작성하고 나에게 스캔해서 보내줬고, 그 서류를 바로 이메일로 회신하여 UKVI로 발송함. 
  • 12월 5일 오전 10시 14분, BRP카드 수령.

부족했던 서류 보완까지 있었는데도 한달만에 발급이라니, 감격스럽습니다.  급행으로 신청했더라면 정말 돈 아까울 뻔 했다는..

그리고, 비자를 받자마자 든 생각이 ‘내일 당장이라도 한국 잠시 다녀올까?’ 였다는.. —;;
우리 아들 손 꼭 붙잡고 둘이 보름이라도 한국에 다녀오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러나..현재는 부모님도 한국에 안 계시고, 저는 임신 34주라 비행기를 타려면 의사의 소견서도 있어야 하고.. 실제로 애가 이제는 언제 갑자기 태어나도 놀랍지 않을 시기라.. 이런 허무맹랑한 생각은 생각으로만 그치는 것으로..

‘집'은 이렇게 언제나 그리운, 그런 곳인가봅니다.  

아무튼, 이렇게 저는 총 비용 2,113.50 파운드를 들여 (300만원이 좀 넘는 돈 ㅠㅠ 돈으로 비자를 산 느낌 ㅠ) 앞으로 영국에 2년 반을 더 거주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았네요.

지출 내역: 
IHS: 1,000.00
Visa: 1,052.00
Appointment: 60.00
SMS: 1.50
Total: 2,113.50

그럼, 영국에서 배우자 비자 (연장) 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