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생활/부동산 및 집구하기

[영국생활] Rightmove에서 부동산 검색하는 방법

옥포동 몽실언니 2022. 2. 12. 08:00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국에서 부동산 검색에 가장 많이 쓰이는 사이트 중 하나인 롸이트무브, Rightmove.co.uk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영국에서는 Rightmove와 Zoopla를 가장 많이 쓰는데, 저는 홈페이지 인터페이스가 Rightmove가 더 편해서 여기만 거의 검색합니다. 

 

1. Rightmove 홈페이지로 이동

https://www.rightmove.co.uk/

 

Rightmove - UK's number one property website for properties for sale and to rent

Create alerts and save properties & searches Create an accountSign in

www.rightmove.co.uk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열려요. 

가장 간단하게 검색하려면 아래 검색 창에 원하는 지역명을 넣고, 구매할 집을 찾는 것이라면 "For Sale"을 누르고, 월세를 구할 집을 찾는다면 "To Rent"를 클릭하면 됩니다. 

 

 

 

2. 각종 검색 필터 설정

일단, 런던에서 집을 사는 것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위의 검색창에 지역명을 바로 검색하거나, 그 외의 방법은 Rightmove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메뉴 바 "Buy"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면 하위 메뉴가 뜨는데, 그 중 "Property for sale(판매에 나온 매물)"을 누르셔도 됩니다. 

 

 

검색 시 여러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Choose your location은 내가 부동산을 검색하고 싶은 지역이고,

Search radius는 그 지역의 반경 얼마까지 검색하고 싶은지,

Price range는 얼마에서 얼마 사이 가격대를 원하는지,

No. of bedrooms는 원하는 방 갯수를 넣는 것입니다.  

Property type에서는 단독주택(Detached house)을 원하는지, 여러집이 붙어있는 형태의 집(Terraced house)을 원하는지, 딱 한집과만 붙어있는 집(Semi-detached)을 원하는지 체크할 수 있어요. 

Added to site를 클릭하시면, 언제 Rightmove 사이트에 올라왔는지에 따라 검색결과를 추릴 수 있어요.  언제라도 관계없다면 "Anytime"을 클릭하고, 그 외 최근 24시간, 최근 3일, 최근 7일, 최근 14일까지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바로 그 아래에 Include Under Offer, Sold STC... 라는 항목이 보이는데요.

이건 이미 거래 중이거나 팔린 집도 검색 결과에 포함할지 여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미 팔린 집을 검색결과에 포함할 경우, 이 동네에 얼마에 나온 어떤 집들이 이미 거래가 되었는지 알 수 있어서 동네에 적당한 시세를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원하는 검색 필터들을 설정한 훟 검색을 실시하면 아래와 같은 검색 결과가 뜹니다. 

총 7만 3천개 가량의 매물이 떴는데요.  지도 상에서 결과를 보고 싶다면 아래 화면에 표시해둔 Map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너무 많은 결과가 나오니 검색 결과를 좀 더 추려보겠습니다.  100억 이상의 집을 한번 볼까요?  런던에서 100억 이상의 매물만 검색하니 총 579개가 나오네요.  

 

 

이런 결과만 보면 런던 부동산이 더 비싸게 느껴지지 않으시나요??  고가의 매물이 런던에 좀 더 많은 것 같은 것은 저만의 느낌일까요.. 궁금합니다.

 

이전 글:

2022.02.07 - [영국에서 먹고 살기/영국 생활정보] - 서울보다 저렴한 런던의 집값. 그런데 왜 난 런던이 더 비싸게 느껴질까?

 

서울보다 저렴한 런던의 집값. 그런데 왜 난 런던이 더 비싸게 느껴질까?

요즘 저희 가족이 런던 출퇴근 가능한 지역으로 이사갈 수 있을지 진지하게 고민하며 정보를 찾던 중 의문점이 들었습니다.  부동산을 보면 볼수록 느끼는 것이 런던 집값이 생각했던 것보다

oxchat.tistory.com

 

 

검색 결과로 돌아가서, 좀 전에 제가 설명드린, Under offer, Sold STC를 검색결과에 포함하겠다고 클릭할 경우, 아래와 같이 설명 옆에 SOLD STC나 UNDER OFFER 가 적힌 매물들을 발견하실 수 있어요.  

Under Offer 인 경우, 집을 사겠다는 사람이 나와서 집 주인에게 얼마에 이 집을 사겠노라 제안을 이미 했고, 그 가격 제안이 받아들여져서 매매 과정이 진행 중인 상태인 집입니다. 

SOLD STC의 경우, Subject to Contract 의 약자로, 이제 계약만 남은 상태로 Under Offer인 집보다 좀 더 진행이 된 상태죠.  영국은 계약서를 교환하는 과정이 집 매매의 거의 마지막 단계에 이루어지는터라 계약만 남은 상태면 거의 다 진행된 상태나 다름 없습니다.  둘 다 이미 팔린 집을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나 간혹 이미 팔렸다고 나왔다가 매매가 어그러진 경우 다시 부동산에 나오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3. 관심 매물 클릭

관심 매물에 대한 상세 정보가 궁금하면 해당 집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상세한 내용이 나와요.  

아래에 가격 위에 Guide Price라고 나오는데, 이 정도 가격 선에서 가격을 제시하라는 말입니다.

그 외에도 이 이상의 금액을 원한다고 Offers in Excess of 라는 글이 적힌 곳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적혀있다고 해서 꼭 반드시 그 금액 이상만 오퍼(제안)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낮은 오퍼를 낼지, 높은 오퍼를 낼지 그건 본인 마음!  받아들이고, 안 받아들이고는 집 주인 마음!

 

 

집에 대한 상세 설명 중 위 그림에서 "Tenure: Freehold"라는 게 보이시죠?  저건 땅 소유주가 따로 있는 게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한국도 과거에는 그랬다고 하는데, 영국은 아직도 땅 소유와 집 소유가 분리되어 있는 경우들이 한국에 비해 좀 더 많습니다.  특히, 아파트들의 경우는 대부분 땅 소유주가 따로 있어서 아파트를 사더라도 땅에 대한 지분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아파트를 내가 소유했더라도 땅에 대한 지대세를 계속 내야 해요.  특히, 땅을 빌려쓰기로 되어 있는 계약 기간 종료가 가까울 경우 그걸 갱신해야 하는데, 그 갱신에도 돈이 듭니다. 

화면을 계속 내려보면 관심 매물이 인근 역들과의 접근성이 어떻게 되는지 알려줍니다.  

Station (역) 옆에 Schools 을 클릭하면 인근에 어느 학교가 어디에 있는지 학교들 위치와 기본 정보까지 모두 알려줘요. 

 

 

학교를 클릭해보니 여러 학교가 나오네요.  State School이라고 된 곳은 공립학교, Independent School 이라 적힌 게 사립학교입니다.  거리까지 보여주는 건 이 거리가 학교 "학군"을 가르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꽤 중요한 정보예요.  런던에서 인기 좋은 학교들은 학교에서 인근 0.3mile 이내여야 입학이 확실하다고 하더군요. 

 

 

상세 내용 옆을 보면, 이 집이 어느 부동산에 나온 매물인지 알 수 있어요.  지금 예시로 보고 있는 매물은 Knight Frank 라는 부동산에 등록된 매물입니다.  여기 바로 전화해서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Request Details 를 클릭해서 이메일로 메세지를 남길 수도 있는데, 대부분 전화가 응답이 빠릅니다. 

 

 

4. 마침 

Rightmove에서 부동산 매물을 찾는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저는 처음에 저 "under offer, sold stc"가 뭔지도 몰랐고, Freehold니 Leasehold(땅 소유주가 따로 있어서 땅은 지대를 내고 있다는 말)도 몰라서 주변에 물어봐야했어요.

혹시라도 저같이 처음 부동산을 검색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그럼, 전 세계 부동산 시장이 안정된 날이 곧 오길 바라며 ㅋ 오늘 글을 마칩니다.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