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 초딩키우기

[영국이민생활] 아이 초등학교에서 부모 봉사자 되기

옥포동 몽실언니 2024. 4. 29. 21:50

드디어 아이 학교에 봉사활동을 다녀왔습니다. 

아이 학교에서 봉사활동을 하려고 처음으로 마음 먹었던 것은 작년이었어요.  그런데 실제로 봉사를 시작하기까지 근 일 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네요.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린 이유는 학교에서 봉사활동을 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관문이 많았고, 그 관문 앞에서 작년에는 제 풀에 꺾여 포기하고 말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올해 2월 중순에 다시 한번 큰 맘 먹고 학교에 봉사활동을 하겠노라 문을 두드렸고, "부모 봉사자 (Parent Volunteer)"가 되기 위한 긴 과정을 거친 후 4월 29일 월요일 오늘 드디어 첫 봉사활동을 다녀왔습니다. 

내 시간을 들여서 돈도 받지 않고 학교를 돕겠다고 나섰지만, 학교로 들어가는 과정은 만만치가 않았어요.  그게 제가 작년에 결국 포기하고 말았던 이유였구요. 

영국 초등학교에서 부모 봉사자 되는 과정

영국 초등학교에서 부모든 누구든 학교에 들어가서 취업을 하든, 봉사를 하든, 학교 현장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거쳐야 하는 관문이 매우 많더라구요.  그 과정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1. 학교 오피스로 "부모 봉사자"가 되고 싶다고 이메일 발송 
  2. 학교에서 "부모 봉사자 지원서" 서류를 보내줌. 
  3. 서류 작성해서 학교에 제출 --> 학교의 Business Manager 와 만나서 짧은 면담 (20분 가량)
  4. 학교 HR(인사팀) 담당자가 부모 봉사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내용(학교 정책 숙지 및 온라인 교육 이수) 안내 해 줌
  5. 경찰에 범죄이력 조회 과정을 진행 (이게 한달가량 걸림)
  6. 그 동안 각종 서류 읽고, 온라인 교육 이수한 후 봉사자에게 요구되는 모든 내용을 완수했다고 서명
  7. 학교 HR 담당자와 다시 만나 언제부터 시작할지 의논
  8. 이후 학교 담당자에게 내가 어느 학년, 어느 반에 배정될지 안내 받음
  9.  

이 모든 과정이 진행되는데 자그마치 두 달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 사이 3월 말부터 4월 중순까지 약 2주간의 방학이 끼어있었고, 그 외에도 여러가지 사정으로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

학교에 봉사활동을 신청하고 한달 후에 학교 근처의 스카우트(한국의 그 보이스카웃과 동일한 스카우트입니다)에도 봉사자로 활동하겠노라 신청했는데, 스카우트와는 동일한 행정절차가 한달도 채 걸리지 않고 완료되었어요.  스카우트에서의 행정처리는 모두 돈을 받지 않고 봉사자로 활동하는 봉사자들에 의해 진행되었는데,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행정절차가 되는 것을 느끼며 여러 생각이 들었습니다. 돈을 받지 않고 일하는 사람들이 훨씬 일을 빠르고 열정적으로 처리하고 있었기 때문이죠.  반대로 생각하면, 돈을 받지 않고도 이 일을 하겠노라고 나선 사람들이 하는 일이다 보니 더더욱 열성을 다해 그 일에 임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스카우트의 빠른 행정처리 덕분에 스카우트 봉사는 이미 시작했고, 오늘은 학교로 나가서 첫 봉사활동을 하고 돌아왔습니다.

아이를 통해 듣다 보니 학교 돌아가는 사정에 대해 알 수가 없었는데, 오늘 짧은 시간이지만 학교 현장에 가서 학교가 운영되는 모습을 직접 보고 나니 우리 아이들이 어떤 환경에서 자신들의 일과를 보내고 오는지 알 수 있어서 참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또, 제가 뭐라고.. 처음보는 어른에게 관심갖고 미소로 다가와준 여러 아이들 덕분에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스카우트와 학교 봉사활동 이야기, 다음에 더 자세히 적어볼게요.

오늘은 이만 제 일을 하러 돌아갑니다.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