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 공부하기/석박사과정 공부

목디스크/어깨통증에 인체공학 키보드와 마우스 추천

옥포동 몽실언니 2019. 4. 11. 00:00
얼마전 우리가족이 사용 중인 높이조절책상과 높이조절의자에 대한 포스팅을 올렸다.  그에 이어 시리즈로 이번에는 인체공학 키보드와 마우스를 추천할까 한다. 

장시간 컴퓨터 작업으로 어깨와 목 통증이 있는 분들이라면 키보드와 마우스만 바꾸어도 어깨/목 통증이 한결 나아진다.  랩탑을 사용할 경우 가장 안 좋고, 그 다음으로는 일자형으로 생긴 일반 키보드가 안 좋은 것 같다.  책상에 여유자리만 된다면 인체공학 키보드를 사서 써보신다면 어깨와 목, 옆구리 통증이 한결 나아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틴틴과 내가 사용하는 키보드는 Microsoft에서 나온 인체공학 키보드이다.  인체공학 키보드를 이것 저것 찾아보았는데, 일단 선택의 여지가 별로 많지 않았던 기억이 난다.  로지텍 아니면 마이크로소프트 둘 중 하나를 샀어야 하는데, 리뷰를 좀 찾아보니 아무래도 Microsoft 의 인체공학 키보드가 나은 것 같아 이걸로 구입했다. 

사실 내가 직접 구입하기 전에도 틴틴은 이미 회사에서 이 키보드를 사서 쓰고 있었고, 나는 학교에서 장애지원센터에서 ‘학업욕구사정관’이 이 키보드를 구입해서 나에게 지원해줬다.  당시 사용한 키보드는 학교에 반납하였고, 나는 이후 무선 키보드로 직접 구입했다. 틴틴에게도 무선 인체공학키보드를 선물해줬으나 틴틴은 무선보다 유선 키보드가 더 편하다고 그걸 계속해서 쓰고 있다.

바로 아래의 키보드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나오는 유선 인체공학 키보드이다.  틴틴이 이걸 좋아하는 이유는 키보드가 full set으로 되어 있기 때문.  틴틴은 직업이 직업인지라 컴퓨터 단축기를 상당히 많이 사용하는데, 그러다 보니 모든 키가 단독키로 들어있는 full keyboard 가 더 편하고 좋다고 한다. 

유선 키보드의 단점

나도 이 키보드를 오랫동안 사용하였으나 이 키보드의 단점은 자판을 두드리는 소리가 너무 크게 난다는 것이다.  내가 자판을 치면서도 내가 시끄럽다 (몽실언니는 소음에 특히 민감해요!).  

그 다음으로는, 책상 자리를 너무 많이 차지한다!!!  책상에 이 책 저 책, 이 논문, 저 논문 펼쳐놓고 일을 해야 하던 당시에는 책상에 이 키보드를 얹으면 자리를 너무 많이 차지해서 불편했다.  게다가 나는 작업의 특성상 숫자 키보드를 쓸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괜히 불필요한 공간이 낭비되는 느낌이었다.  그러나 어깨, 손목, 팔, 등에는 이 키보드가 편하기는 정말 편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인체공학디자인 무선키보드
 
위의 유선키보드의 사이즈가 너무 큰 것이 불만이었던 나는 숫자판이 없는 무선키보드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날로 바로 무선키보드를 구입했다.  

바로 이것.  키보드 아래에 놓인 것이 맥북에어 13인치인데, 이것보다 좀 더 큰 크기이다.  맥에서 나오는 자체 무선키보드와 비교하면 여전히 매우 큰 크기인데, 그래도 유선키보드보다는 훨씬 작다. 

맥에서 나오는 무선키보드도 갖고 있긴 한데, 그건 디자인도 이쁘고 자리도 덜 차지하고, 자판을 칠 때의 느낌도 좋지만, 일자형으로 크기가 작은 키보드라 그 키보드야말로 오래쓰면 어깨가 정말 아프다.  데스크탑을 쓰면서 그 키보드를 쓰면, 화면만 크고 컴퓨터만 빠를 뿐 몸에 오는 부담은 랩탑을 쓸 때와 큰 차이가 없는 느낌이다. 

인체공학 키보드는 키보드 배치가 양쪽이 벌어져있어서 책상에 앉아 자연스럽게 팔을 내린 자세 그대로 자판을 칠 수 있다.  그래서 어깨가 덜 아픈 것.

무선키보드를 사면 마우스도 함께 세트로 들어있다.  이것도 편하다.  마우스가 너무 큰 것 같긴 한데, 그래도 확실히 편하긴 더 편하다. 

이 무선 마우스 안에 블루투스 연결 동그리를 보관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그 USB 단자를 마우스안에 보관하면 되므로 분실 우려도 적다. 

가격은 3-4년 전쯤 아마존이나 이베이에서 60파운드대 (9만원대)에서 산 것 같다.  유선키보드도 그 정도 가격을 했던 것 같은데, 무선 키보드에 마우스까지 들어있는데 그 가격이면 좀 비싸긴 하지만 그래도 괜찮은 가격인 것 같다. 

현재는 아마존에서 99.99파운드 짜리를 세일하여 74.30파운드에 팔고 있다고 한다.  10만원-11만원 사이.  흠.. 좀 비싸다.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목과 어깨가 아파서 고통스러운 것 생각하면 내 몸을 위한 투자다 생각하고 인체공학 키보드로 바꿀 것을 강추한다.  유선 키보드가 불편하다면 무선 키보드도 강추!


[몽실언니의 영국일기]를 빠르고 쉽게 받아보시려면

카카오스토리 채널 구독하기를 클릭해주세요!

#몽실언니영국일기, #옥포동몽실언니, #영국살이 를 검색해주세요~